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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c Pro X-로직프로] 셀렉션 베이스드 프로세싱 (Selection-based Processing)

Manny Kim 2021. 9. 27. 01:26

Logic Pro X의 Selection-based Processing에 대해 알아봅니다

 

Selection-based Processing이란 

내가 "선택한 부분에 대하여" Audio FX를 적용시키는 기능입니다

한 트랙에 Audio FX를 걸게 되면 처음부터 끝까지 그 FX가 적용 되지요

예를 들자면, 

보컬 트랙의 Audio FX insert단에 Delay를 걸게 되면

그 트랙엔 항상 Delay가 걸려있게 됩니다

그런데 특정 부분에만 Delay가 적용되도록 하고 싶다면,

(시작 부분에는 Delay가 없다가 3~4박에만 Delay가 생기도록 하고 싶다면)

Automation을 사용하여 앞부분은 Bypass시키고 

3~4박 부분만 켜서 적용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걸 설명하려던 것이 아니므로.....

간단히 그림 하나로 보여드리겠습니다

(① 보컬트랙의 insert에 Delay를 걸고, ② A를 눌러 오토메이션을 연 뒤 ③ Automation Parameter 중 Main> insert #1 Bypass 선택하고, ④ 저렇게.. 그 린 다)

 

이렇게 하면 앞 부분은 그냥, 뒷 부분은 Delay가 적용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Logic Pro X 10.3 버전 이후부터는 

Selection-based Processing을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특정 부분에

간단하면서도 더 다양한 FX들을 동시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Sub Menu의 Function을 누르고 

Selection-based Processing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생긴 Pop-up이 나타납니다

 

먼저 한 부분씩 알아보도록 하죠

"Channel Strip Setting"이란 로직에서 만들어 둔 Preset입니다

눌러보면 다양한 효과가 패키지로 나타납니다



"Plug-ins" 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A와 B로 나눠져있습니다

A부분과 B부분에 서로 다른 FX를 적용시켜두고 

비교해서 들어본 뒤 둘 중 마음에 드는 한가지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A는 보컬에, B는 나중에 다른 트랙에 적용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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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나타나는 세가지 체크박스는,

이펙트를 적용시켜서 최종적으로 Process 시켰을 때

1. Split at Marquee Borders - Marquee 툴로 선택한 부분 잘라내기

2. Create New Take - 새로운 Take 만들기 (Take Folder가 생김)

3. Add Effect Tail - Effect Tail 즉, 이펙트로 인해 소리(꼬리)가 길어진다면 그 길어진 부분까지 Audio 파형을 만들어주기 (Delay나 Reverb가 걸렸다면 길어지겠지요?) 

원하는 항목을 체크하면 그렇게 적용이 됩니다

 

*참고로 

"Split at Marquee Borders"는 Marquee Tool로 Region의 일부분을 선택해야 체크할 수 있습니다

"Add Effect Tail"은 Marquee로 선택한 부분이 Region의 끝부분라야 체크할 수 있습니다

Marquee Tool로 Region의 중간 부분과 끝부분을 따로 한번씩 골라보시면 알게 됩니다

 

다음, "Gain" 부분은 Process가 된 이후 음량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 "Prelisten"은 미리 듣기 입니다

Region의 원하는 부분을 Marquee Tool로 선택하고 이 버튼을 누르면 FX가 적용된 소리를 미리 들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아까 해 보았던 보컬 Region의 일부분에만 Delay걸기를 해봅시다

이렇게 Plug-in의 A부분에 Tape Delay를 Insert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원하는 3~4박 부분을 Marquee Tool을 이용해서 선택합니다

 

Processing을 하면 기존의 파형이 파괴편집이 되어 원본에 영향을 주므로

원본과 새로운 Region 중 나중에 선택 할 수 있도록

Create New Take에 체크합니다

또한 Delay를 적용시키면 Region의 끝 부분이 더 길어질 것이므로 

새로 만들어질 Region은 길어진 모양이 되도록 

Add Effect Tail에도 체크하겠습니다

음량의 변화는 주지 않도록 하고 (Gain - No Change),

Apply를 하기 전, 어떻게 소리가 나는지 Prelisten을 눌러 먼저 들어보도록 하죠

 

원하는 소리가 되었다면

Apply를 눌러 적용시킵니다

뭔가 변화가 생겼네요

Region이 Take Folder 형태가 되었습니다

세모 화살표를 눌러보니 

아래와 같이 두가지 테이크가 들어있습니다

1번 테이크가 바로 Delay가 적용된 테이크이고

2번이 원본입니다

Delay 때문에 훨씬 길어졌습니다

1번 Take가 마음에 든다면 세모화살표 옆 "2"를 눌러 

Flatten (or Flatten and Merge) 합니다

 

지금은 이렇게 Delay만 적용시켜보았지만,

다른 여러가지 FX들을 insert해서 동시에 적용 가능하니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겠죠

 

오늘 포스팅을 시작하기 전부터.. 

왠지 글로 설명하는게 쉽지 않을 것 같아 우려가 됐는데,

역시나... 설명이 복잡합니다...

 

아무튼,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Selection-based Processing에 대한 오늘의 Logic Pro X 팁을 마칩니다